thunderbird에서 lightning을 이용한 Google Calendar 연동 SW

일단 기본적으로는 Using Google Calendar, Thunderbird and Lighting to full effect의 팁을 따릅니다.

모질라 썬더버드 메일리더의 경우 MS Outlook에 비해 일정 관리 기능이 빈약합니다만, 썬더버드 확장 기능을 이용해서 구글 칼렌다를 동기화해서 부족한 기능을 확장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썬더버드용 Lightning 플러그인과 Google Calendar Provider 플러그인을 설치합니다. 현재 Google Calendar Provider가 0.8버전 이상의 Lightning 플러그인을 요구하기 때문에 시냅틱에서 패키지로 제공되는 0.7 버전을 설치하면 안됩니다.

썬더버드를 재시작하면 화면이 약간 바뀌어서 왼쪽 아래에 다음과 같이 캘린더 탭이 추가됩니다.


캘린더 탭에서 메뉴의 캘린더->새 캘린더를 선택하거나 왼쪽 아래의 캘린더라는 부분의 비어 있는 곳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새 캘린더를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네트워크 상에 저장"을 선택 한 다음에 다시 형식으로 Google 캘린더를 선택하면 구글 캘린더를 추가 할 수 있습니다.

Google 캘린더에서 캘린더 세부 정보를 보면 제일 끝 부분에 캘린더 주소 또는 비공개 주소가 있고 XML/ICAL/HTML 버튼이 있는데, 이 중에서 XML버튼을 클릭하면 주소가 나오는데 이 주소를 복사해서 앞에서 캘랜더 추가 할 때에 위치 부분에 붙여 넣고, 암호와 로그인은 자기 gmail 계정을 지정하면 됩니다.



전반적으로 gmail과 thunderbird가 잘 붙어서 예전에 outlook으로 일정 관리하던 것 이상으로 편하긴 합니다만 네트웍으로 동기화 해서 그런지 약간 화면 표시나 그런게 조금 느리네요. 그래도 여러 곳에서 일정 관리하는 경우는 편하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