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 개발자 경진대회 SW

1등" 30만불! "바다 개발자 경진대회"

ref : bada Developer Challenge

바다에 대한 글이 올라왔길래 슬쩍 핑백을 겁니다^^ 그래도 그냥 가면 섭섭하니까 본문에 대한 제 생각을 약간 첨언합니다.


모바일 쪽에서 독자 플랫폼이란 참 계륵 같은 존재인 듯 합니다. 이걸 하기엔 덩치가 크고, 그렇다고 안하기에도 그렇고...

현재 대안이라고 나온 것은 결국 안드로이드랑 WM7 정도인데, 안드로이드의 경우 무언가 좀 어설픈 느낌이 아직은 많습니다. 전체적인 상태나 그런 것도 그렇고, 본문에 있던 남과의 차별화도 그렇고요. 안드로이드를 가지고 웬만큼 해봤자 구글이랑 직접 붙어서 제품을 개발하고 있는 HTC 정도 밖에 안되고, 게다가 구글의 정책도 의외로 짜증나서 안드로이드가 오픈되는 것은 꼭 어느 정도 딜레이가 계속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은 안드로이드 아래의 리눅스 커널의 경우 커스터마이즈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하드웨어 벤더 입장에서는 근본적인 제약이 있지 않나 합니다. 이런 면에서는 WM7이 차라리 좀 더 가능성이 있겠는데, 이 쪽은 MS가 전략 자체를 좀 헤메고 있죠.

덧글

  • 긁적 2010/05/17 22:54 #

    흠. 또 출품작들에 대한 복제권리(?)를 주장하지는 않겠지요?
    외국에서 하는건데 _-_....
  • uriel 2010/05/18 08:20 #

    제가 알기로 SDK의 경우는 그냥 자기가 개발한 것 자기에게 권리가 있는 것이 맞고요, 이런 공모전의 경우는 자기의 권리를 어느 정도 포기하는 것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극단적으로 말하면 상금에 자기가 직접 서비스 하는 권리를 팔아넘긴다고 할까요.. 대부분의 비슷한 공모전에 이런 조항이 있습니다.
  • 긁적 2010/05/18 09:38 #

    아..;; 상 탄 작품들은 권리가 회사측으로 넘어가도 괜찮겠지요. 30만달러나 주는데요 ㅋ 그런데 예전에 '모든 출품작'에 대한 '복제'권한을 갖는다고 명기한 조항이 있어서 _-_;;
  • uriel 2010/05/18 10:37 #

    "모든"은 좀 어이가 없는 게 맞긴 하죠. 상금을 주던지, 아니면 내가 혼자만 마음대로 팔아먹을 권리를 주던지 해야죠.
  • 세시아 2010/05/18 00:19 #

    열심히 하네. ^^ 파이팅~
  • uriel 2010/05/18 08:20 #

    할 일이 많아서 ㅎㅎ
  • openworld 2010/05/18 14:56 # 삭제

    개인적인 생각은 안드로이드 아래의 리눅스 커널의 경우 커스터마이즈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하드웨어 벤더 입장에서는 근본적인 제약이 있지 않나 합니다. 이런 면에서는 WM7이 차라리 좀 더 가능성이 있겠는데, 이 쪽은 MS가 전략 자체를 좀 헤메고 있죠.
    -------------------------------------------------
    WM7이 하드웨어 벤더 입장에서 좋다고 누가 그럽니까?
    완전히 거꾸로 보고 있네요.
    임베디드쪽으로 완전히 잘못알고 계신거 같네요.
    모바일 어플 개발하고, 모바일 장비(임베디드)개발쪽은 개발 성격이 완전히 다릅니다.

    요새 본 글중에서 제일 황당한 글이네요.
  • uriel 2010/05/18 15:05 #

    커스터마이즈의 한계라던가 하는 이야기를 개발의 편이성을 말한 게 아니라 라이센스 이슈 때문에 한 말입니다.


    리눅스의 경우 디바이스 드라이버는 LGPL이지만 커널을 건드리면 소스 공개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MS의 경우 완전 독점 라이센스죠.

    물론 대부분의 회사 입장에서 MS에 커다란 커스터마이징을 요구할 만 한 상황이 아니여서 저게 큰 의미가 없을 지 모르겠지만, 자체 플랫폼을 개발 할 정도의 회사라면 이야기가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 openworld 2010/05/18 18:59 # 삭제

    android의 경우, GPLv2/APLv2 입니다.
    한마디로 low level은 linux 라서 source를 open 해야 하지만, 안드로이드 윗단 부터는 공개안해도 됩니다.

    상용으로 폰 같은 장비 만들면, 소스 공개해도 밑단의 디바이스 드라이버 정도 수준이고,
    드라이버 사용하는 라이브러리등 알맹이는 안드로이드부터 윗단에 있습니다.

    구글이 소프트웨어로 먹고 사는 회사인데, 다 도망갈 구멍 만들어 놓고 하는겁니다.
    해커들이야 밑단 파고들어서 아이폰처럼 언락등의 장난이야 칠 수 있겠지만 상용으로는 거의 소용없습니다.
  • uriel 2010/05/18 21:14 #

    네.. android의 경우 kernel은 GPL, 위에는 APL이여서 위에야 java 자체의 라이센스 이슈 빼고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문제는 자체 customize를 심하게 하는 회사의 경우 kernel을 상당히 많이 고쳐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금 제가 있는 회사도 디바이스 드라이버 수준이 아니라 아래단을 상당히 많이 고쳐야 하기 때문에 독자적으로 linux를 고치고 소스 공개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폰만으로 한정한다면 그나마 이런 회사는 특이한 경우라고 하겠지만 플랫폼을 하면서 폰에만 쓰는 것은 너무 범위를 제약하는 것이죠.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