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source project 관점에서의 TIZEN SW

얼마 전에 TIZEN 2.1이 release 되었습니다. Public으로 open된 것이기 때문에 좀 더 이야기를 할 수 있겠네요.

TIZEN의 경우 samsung과 intel이 주로 기여하고 있기는 하지만 이전의 다른 project와는 다르게 project 자체가 open source로 운영되려고 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내부 개발 한 product를 open source license로 donation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지만 점점 더 open source로 개발 모델을 이전 중입니다.

더 open source 친화적이 되기 위해서 TIZEN은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1. license model
    TIZEN은 여러 모듈의 복합체이기 때문에 개별 모듈이 각각의 서로 다른 license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license model이 app 개발자 입장에서의 store를 통해서 상용 모델을 적용하는 데에 상충되지 않습니다.
  2. build system & source 관리
    TIZEN을 build 하는 데에는 예전에 intel의 MeeGo 등에서 사용하던 OBS (Open Build Service) 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source code management는 git을 통해서 되어 있고, 이 git과 OBS를 통해서 build 할 수 있는 GBS (git build system) 을 사용합니다.
  3. packaging system
    TIZEN은 여러 모듈이 합쳐져서 동작하게 되어 있고, 개별의 모듈은 rpm package로 packaging 되어서 구성됩니다. 다만, TIZEN platform 자체는 rpm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여기에서 돌아가는 app 들은 rpm이 아닌 별도의 packaging format으로 되어 있습니다.
  4. file system layout
    TIZEN은 FHS (Filesystem Hierarchy Standard) 를 따르기 때문에 linux에 친숙한 개발자는 file의 위치를 쉽게 파악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sysvinit에서 systemd로 booting script가 migration되었습니다.
내부 자체의 모듈의 구성 이전에 전체의 project의 구성 자체를 가능 한 한 open source에 더 친화적으로 구성하려고 하고 있고, 부족한 부분은 계속 진행중입니다. 이 외에도 TIZEN에 대한 compliance도 intel이나 samsung이 아닌 별도의 법인에서 얼마나 TIZEN에 적합한지를 판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