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laxy S5 Lollipop 소감 SW

며칠 전에 Galaxy S5 Lollipop upgradew가 나와서 설치 해 보았습니다. 전반적으로 크게 만족하는 편이고 개인적인 소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전체적으로 list에서 bounding animation이 생겼고, list의 item touch 시 animation이 추가되었습니다. 다만 이게 별로 직관적이지는 않은 듯 하네요.
  2. animation은 조금 더 추가되었고 반응성이 좀 더 좋아졌지만 이게 완성은 아니고 좀 더 개선되어야 합니다. 기본 setting이나 quick panel 등은 크게 좋아졌는데, 3rd party와 반응성이 상당히 차이납니다.
  3. 전반적으로 white theme가 적용되어서 느낌이 미묘하게 다릅니다. 특히 전화/연락처가 많이 바뀌었는데 예전처럼 dumb 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형광색에 가깝게 지나치게 화려한 듯 해서 조금만 더 자제했으면 더 좋았을 듯 합니다.
  4. 설치 시에 인상적이었던 점은 이전에 설치했던 앱을 설치 할 지 물어봐서 google play에서 다시 download 받아서 설치 해 줍니다. Samsung Galaxy Apps 같은 다른 store에서 설치한 앱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5. 스마트락으로 집에서 자동으로 pattern lock으로 변환시키는게 의외로 나쁘지 않네요. 집을 자동으로 감지하는데, android 위치 알고리즘의 특징 상, GPS off이면 WiFi를 사용하고 Wifi가 연결된 게 아니라 Wifi가 감지 된 것 기준입니다.
  6. 가장 눈에 띄는 것으로 Quick Panel에 반투명 배경화면 적용이고, 이 때문인지 알림 하나하나가 상당히 강조되어 보입니다. 알림이 점점 더 app의 중요한 interaction이 되어갑니다.
  7.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한글 글꼴이 이전보다 훨씬 더 좋네요. 가독성도 좋고 글꼴 자체도 더 아쁘네요.
  8. 홈 화면에서 왼쪽 위에 있던 추노 마크가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lock screen의 왼쪽 위에 SKTelecom이라고 full name으로 나오네요.
  9. 멀티태스킹 화면이 이쁘긴 한데, 앱을 찾기 조금 힘드네요.

다른 모든 점들은 마음에 드는데, KitKat 대비 배터리를 더 먹습니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와 안드로이드 시스템이 화면보다 배터리를 더 먹을 때가 많은데, 이 부분은 Lollipop MR 버전이 나오면 개선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